안전한 시술로 새로운 세상을 보여드립니다.

약시·사시

사시는 무엇인가요?

사시는 좌·우측 두 눈이 정렬되지 않고 서로 다른 지점을 바라보는 시력 장애입니다. 한 쪽 눈이 정면을 바라볼 때 다른 쪽 눈은 안쪽 또는 바깥 쪽으로 돌아가거나 위 또는 아래로 돌아가게 됩니다. 사시에는 아주 여러 종류가 있으며 눈이 돌아간 방향만으로 나누면 내사시, 외사시, 상사시, 하사시, 회선사시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증상은 생후 바로 나타나거나 어린이, 어른에게 나타나는데 신생아 때에는 외안근의 불균형으로 눈이 불안정하여 사시처럼 보일 수 있지만 생후 3개월이 되면 정상적으로 돌아옵니다. 따라서 백일이 지나도 눈이 사시처럼 보이면 안과 검진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사시의 원인

사시는 외안근의 불균형으로 생기는데, 이런 불균형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또한 심한 원시이거나, 당뇨병, 고혈압, 갑상선 이상, 뇌성마비, 다운증후군, 뇌수종, 뇌종양의 합병증으로 발생하기도 하며 백내장 등으로 인한 시력 감퇴, 한쪽 눈의 시력장애로 인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눈이 한쪽 방향으로 돌아거거나, 머리를 기울이거나 돌려서 본다면 사시일 수도 있어요!

사시의 발견

유아기 때 사시가 의심된다면 안과 검진을 받는게 좋습니다. 사시는 대부분 소아기에 발생하는데, 그 나이 때의 시력관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최소 1년에 1회는 정기 검진을 통해 지속적인 관찰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사시의 종류

가성사시
실제로는 정상이지만 까만 눈동자가 안쪽으로 몰린 내사시처럼 보이는 것으로 우리나라 아이들은 코가 낮고 미간이 넓어 사시처럼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이가 자라 코가 높아지고 피부가 당겨지면 정상모습으로 돌아오므로 치료가 필요없습니다.
유아 내사시
생후 6개월 이내에 발생한 선천성 내사시, 까만 눈동자가 심하게 안쪽으로 돌아가 있습니다.늦어도 2세 이전에 수술을 해야 시력과 시각 기능이 순조롭게 발달됩니다.
조절 내사시
생후 6개월 이내에 발생한 선천성 내사시, 까만 눈동자가 심하게 안쪽으로 돌아가 있습니다. 늦어도 2세 이전에 수술을 해야 시력과 시각 기능이 순조롭게 발달됩니다.
간형성 외사시
소아 사시 중 가장 많은 증상으로 가까이 볼 때 눈이 정상이나 먼 곳을 볼 때 한쪽 눈이 바깥 쪽으로 돌아가는 사시입니다. 아침에 일어난 후, TV를 장시간 시청했을 때, 피곤할 때, 멍하니 먼 곳을 바라 볼 때 흔히 나타납니다.

사시의 치료

사시의 치료목적은 두 눈의 정렬을 바르게 맞추어 입체시를 회복하는 것입니다.
사시는 종류가 많고 그에 따른 치료방침도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진료 후 적절한 방법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더 건강한 눈을 위한 병원을 만들기 위해 이영안과는 노력합니다. 환자 개개인에 맞는 안전한 방법을 권해드립니다. 안심하고 내원해 주십시오.

퀵메뉴